김기동씨에 대한 기독교대한 성결교회 보고서(1988년)
김기동 류로서 대표적인 인물로는 한만영(부활의교회)를 꼽을 수 있고, 이초석씨(한국예루살렘교회), 이명범씨(레마선교회)도 이단으로 규정되었다.
목회와진리수호 | 입력 : 2016/06/28 [21:15]
1. 유래
김기동 목사는 1938년 6월 25일 충남 서산에서 출생하여 예산농고를 거쳐 명지대학교와 대한신학교, 총회신학교, 대한신학교 대학원 및 침례회 신학대학 목회대학원을 졸업했다. 미국 Sweetwater Bible College와 Luther Rice Seminary(신학석사)를 마쳤다. (중략)
김기동 목사는 1987년, 기독교 한국 침례회 제77차 연차총회에서 이단시비가 일자 동 9월 30일 총회 현장에서 교단을 탈퇴하고 후에 그의 추종세력을 규합하여 남침례교회를 창설하였다.(그러나 미국의 정통 남침례회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) 그러다 몇 해 전에 이 교단명을 '기독교한국침례회(연맹)으로 바꾸었다. 기독교한국침례회가 정통 침례교단임을 볼 때 그들이 이번 교단명 교체는 단순히 '이름바꾸기' 이상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. 바로 이단 굴레 벗기의 일환으로 분석된다.
김기동 류로서 대표적인 인물로는 한만영(부활의교회)를 꼽을 수 있고, 이초석씨(한국예루살렘교회), 이명범씨(레마선교회)도 이단으로 규정되었다.
2. 교리적 차이점
성서관
(1) 베뢰아 아카데미의 주장
① 성서 못지 않게 자기의 경험적 지식이나 이해를 중요시한다.
"신학적이냐 성서적이냐고 따지기 전에 ...... 현상학적으로 취급함으로써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"고 말하며 그는 "성령을, 체험한 성도의 간증 속에 있다"고 봄으로(민병소: 김기동 성락교회 p.78) 성경을 체험적으로 해석한다
② 성경의 충족성을 부인한다.
"성령의 활동은 성경의 테두리를 초월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...... ;. 성령 으로 성경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게 됩니다."(김기동: 영원한 관계 p.68~69)
"현재 성경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다 알지 못합니다. 성령으로 더욱 알고 그리고 그날에 그를 더욱 알고 영원히 살면서 영원히 깨닫게 될 것입니다." (상게서 p.69).
(2) 성경적 반증
① 성경만이 유일무이한 교리의 정경이다(잠30:6, 계22:18).
② 기록된 성경만으로도 하나님은 구원에 대한 충분한 뜻을 알려주신다 (사34:16, 딤후3 :16,계22:19).
신관
(1) 베뢰아아카데미의 주장
① 삼위일체 신관에서 초기의 이단인, 하나님의 삼위는 존재양식의 변화일 뿐이라는 양 체론적 입장을 취한다. "하나님(여기에서는 성부를 말하고 있음)은 보이지 아니하는 성품이시고 보이는 속성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납니다. 그리고 우리 안에 거하실 때는 성령으로 나타납니다."(풀빛목회 1985 년 11월호 p.57)
② 구약성서의 하나님의 신은 모두 천사라고 한다.
"구약의 하나님의 신은 모두 천사를 말합니다"(김기동: 마귀론 p.62, 112) "구약시대에 는 모두가 천사 에 의해 이끌림을 받았기에 성령을 받은 사람이 없지 아니한가?"( 김기동: 상게서p.57)
③ 성령은 (보혜사로서의)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증인으로 일할 때에만 관여 하신다고 한다.
"성령은 보혜사로서 예수의 일을 할 때만이 있는 '곁에 있는 자' 또는 '나를 보호하 고 협력하는 자'이다......;.그러므로 성령은 우리의 어느 의미에서는 보혜사가 아니고, 다만 우리가 예수의 증인으로서 예수를 변호할 때 자기의 일을 위해 우리와 함께 동역하는 것이다."(민병소: 상게서 pp.83~84)
(2) 성경의 반증
① 삼위일체 하나님의 각 위는 서로 독립된 인격으로 나타나시며 (마3:16~17, 고후 13:13), '우리 중 하나'라고 자신에 대하여 말씀도 하였다.(창3:32).
② 신약성경은 구약에서 하나님이 하신 일을 성령께서 하셨다고 한다(렘31:33. 비. 히 10:15~16). 또한 사37:7에 하나님께서 "내가 신을 그의 속에 두리니"에서 신은 천사일 수 없다(겔36:27).
③ 보혜사와 성령은 동일한 존재이시며(요14:26) 성도들 안에 거하신다(롬8:11, 고전16:6~19).
그리스도관
(1) 베뢰아 아카데미의 주장
① 예수란 이름은 본래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라고 말한다(김기동: 보이지 않는 벽 p.185).
② 예수님의 육체는 우리의 영과 같다.
"예수님은 육신이 영이시기에 그 육신의 상처가 그대로 영원해지신 것입니다."(김기동: 마귀론 p.91). "사람은 흙이 육신이 되셨기에 티끌로 돌아가지만 예수님은 영이신 말씀이 육신이 되었기에 예수님의 육신과 사람의 영은 그 수준이 같아 육신의 죽음은 우리 영혼의 죽음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."(김기동 : 태초에 계신 말씀 pp.106~107)〕
(2)성경의 반증
① 예수란 이름은 이 세상에 오신 아들의 이름이지 아버지의 이름이 아니다(마1:21, 25).
②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뒤에도 자기 육신을 영이라고 말씀하시지 않고, 영은 살과 뼈가 없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은 살과 뼈가 있다고 말씀하셨다.(눅24:39)
인간관
(1) 베뢰아 아카데미의 주장
① 하나님은 처음에 다른 짐승과 다름없는 인간을 만드셨으며(그 자손이 네피림이다), 그 중에서 아담을 택하사 그에게 영을 주셔서 구원의 대상으로 삼았다고 한다. "'창1:27의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'할 때의 이 남자와 여자는 인격적인 사람이라기 보다는 남자와 여자라는, 곧 암컷과 수컷 이라는 하나의 자웅을 구분하는 이치로서의 표현입니다"(김기동: 마귀론 p.81).
"이와 같이 땅에 충만한 수의 사람 중에서 하나를 뽑았으니"(상게서p.83)
"아담이전 사람들은 영적인 요소가 없기에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이 없이 동물적으로 그냥 살다 갔으나 , 아담 이후의 사람들은 영적 요소 때문에 육체가 깨어져도 영은 영원한 존재이기에 영원히 어둠속에 거하게 되는 것입니다."(상게서p.86).
② 아담이 에덴동산을 지킨 것은 영이 없는 인간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지킨 것이라 한다.
"하나님의 아들을 이끌어 에덴에 두어 그곳을 지키게 하시고, 에덴 밖에 사람들이 있어도 그 안에는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게 하셨습니다."(김기동: 마귀론 p.69)
③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었을 때 죽으리라는 말은 아담이 아니라 예수께서 죽으리라는 말이라고 한다. "먹으면 죽으리라는 말씀은 첫 아담이 먹으면 둘째 아담이 죽는다는 뜻입니다. 먹으면 죽으리라 했는데 그러면 첫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육신이 죽었습니까? 오히려 후손들까지 생기지 않았습니까 ? "(상게서p.7)
(2) 성경의 반증
① 하나님은 천지 창조시 6일 간에 완성되었음을 말씀하신다(창2:1~3, 출20:11). 그리고 창조가 되던 날에 축복하셨다(창5:2). 예수께서도 천지창조시의 창조가 영이 없는 인 간이 아닌 아담의 창조임을 말씀하신다
② 인간의 두번째 창조에 대한 말도, 영이 없는 사람들이 에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지켰다는 말도 성경에는 없다.
③ 창5:4~5에 보면 아담의 죽음에 대한 말이 있으며 각인은 자기의 죄에 죽는다는 것 이 하나님의 말씀이다(신24:16, 겔18:20, 신24:26).
천사관
(1) 베뢰아아카데미의 주장
① 천사는 권세 권능과 같은 뜻이라 한다.
"구약에 있는 권세나 신약에 있는 권세는 그대로 천사라는 뜻이다."(민병소: 김기동 성락교회 p.125) "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지배를 받는 자들은 천사가 수종들려고 보냄을 받게된 자들입니다. 그러므로 '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'라는 말은 '천사를 얻고'라는 말로 신 약시대의 권능은 천사와 동격입 니다.."(김기동: 마귀론 P.111)
"그러므로 나에게 권능을 주옵소서! 하는 것은 천사를 주옵소서 하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."(김기동:상게서p.116)
② 천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천사를 부릴줄 알아야 한다고 한다.
"우리는 자기 천사가 자기 주변떠나지 않도록 이용하면 더 증원해 달라고 끊임없이 기도해야 합니다 "(김기동: 상게서 p.131)
"이기는 방법은 천사를 많이 동원하여 능력을 받는 길밖에 없습니다."(상게서p.145)
(2) 성경의 반증
① 권세, 권능과 천사와는 같은 뜻으로 쓰인 일이 성경에는 없다. 눅5:24에 "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......; 알게 하리라는 말은 죄를 사하는 천사라고 이해될 수는 없는 말이다(보. 마6 :13, 9:6,8, 마16:18, 21:24, 28:18 등).
② 천사를 불러 승리의 생활을 한다는 말이 성경에는 없다. 우리의 승리는 오직 주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다(롬8:37, 고전15:57).
병과 귀신관(가변된 천사, 미혹의 영)
(1) 베뢰아 아카데미의 주장
① 가변된 천사가 있다고 한다. 성도가 하나님 앞에 가증된 것으로 인정되면 그를 지키던 천사를 가변(변화)되게 하여 적그리스도의 영, 거짓 선지자의 영, 이단의 영들이 되게 하며 마귀가 직접 조종 한다고 한다(민병소: 상게서p.137).
"우리는 자기 천사가 가변되지 않도록 절제와 기도와 순종으로 주님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 ."(상게서 p.138)
② 미혹의 영, 귀신 등에 대하여 성경에 없는 말을 한다. 미혹의 영은 자기 자신을 지키던 가변된 천사라고 말하며 귀신은 반드시 이 미혹의 영의 협조를 받고 들어온다고 한다.(김기동: 상게서p.28)
③ 귀신은 미신자〔불신자〕의 사후 영혼이라고 한다. 귀신은 미신자〔불신자〕의 사후 영혼이며 자기 자연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죽은 자는 그 자연수명이 다할 때까지 음부(이세상)에서 귀신으로 활동한다고 한다.(민병소: 상게서 p.141, 김기동: 마귀론 p.187)
④ 모든 병은 귀신에게서 온다고 보며 그를 그대로 두는 것을 비난한다.
"주님은 모든 병의 원인은 귀신이라고 밝히셨습니다."(김기동: 임마누엘 p.50)
"병을 고치지 않고 묵인해버린다면 마치 원수에게 식물을 공급하는 것과 같습니다." (김기동: 태초에 계신 말씀 p.106)
⑤ 영적 요소가 없는 인간의 육체를 마귀의 식물로 주셨다고 한다.
"창3:14에서 뱀에게 '종신토록 배로 다니며 흙을 먹을지니라'고 말했습니다. 마귀는 하나님께로부터 영적인 양식이 끊겼기에 영적 요소가 없는 인간의 육체, 곧 흙을 먹을 권리가 있게 된 것입니다 ."(김기동: "태초에 계신 말씀"p.105)
⑥ 하나님께서 우주나 인간을 창조하신 것은 타락한 천사를 멸하기 위한 방편이었다고 한다(김기동: 마귀론 p.64, 74).
(2)성경의 반증
① 우리는 이와 같은 견해들이 전혀 성경에 없는 이야기임을 알아야 한다. 그는 성경 이외에 또 하나의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.
"그의(김기동 목사를 가르침) 신앙체험은 마귀추방이라는 사실에 귀착된다"고 말해 지는데(민병소: 상게서 p.54), 그는 "마귀론이라 칭하기에는 학문적인 뒷받침이 빈약 하기에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만, 성경에 말씀하고 있는 것을 근거하고 경험을 근거로 여러 가지 이치를 발견하여 정리한 것입 니다"(김기동: 마귀론 p.9)하고 말하고 있으며, 김기동의 후계자라 할 민병소도 "김기동은 우선 마귀론이 신학적이냐 또는 성서적이냐를 따지기 전에 현상학적으로 취급해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문제를 다루겠노라고 선언하고 있다"고 한다(민병소: 김기동 성락교회 p.132). 성경보다 어떤 체험 이나 현상학이 우위에 있을 수 없음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(사34:16, 잠30:6).
② 하나님께서 우주를 창조하신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돌리게 하기 위함이었다(시148:5, 계5:13,14, 사43:7,21).
음부관
(1) 베뢰아 아카데미의 주장
① 음부는 이 우주 안 전체를 가리킨다고 한다.
"원래 음부란 말은 '아래에 있는 장소'를 가리키는 말로 땅을 기준하여 아래인 땅속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하늘에서 떨어졌다는 뜻입니다."(김기동 마귀론 p.181)
"우리가 사는 이 곳이 모두 음부입니다. 땅속 만이 음부가 아닙니다."(김기동: 상게서 p.183)
(2)성경의 반증
음부는 이 세상이 아니며(민16:33, 시55:15, 사14:9, 눅16:23), 음부는 사후 영혼이 가는곳이다 (시9:7, 욥3:11, 행2:27, 계20:13, 14)